안녕하세요. 오늘은 남성 골격근량 평균 및 남성 평균 신체에 관해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노출의 계절 여름이 찾아와 많은 분들이 헬스 및 운동을 하며 본인의 몸은 가꾸고 있는데요. 다들 본인의 골격근량 적당하다고 생각하시나요?

같이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골격근량이란?

누구나 어떤 사람이든 몸에 근육이 있는데요 골격근은 뼈에 붙어서 우리가 몸을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골격근은 몸을 움직이거나, 표정의 변화를 줄 수 있게 도와주고, 뼈의 움직임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아주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 골격근의 양을 내 신체 체중 대비로 따져보는게 골격근량입니다.

평균 골격근량

남성의 평균 골격근량은 보통 체중의 45~50%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75KG 이라는 가정 하에 골격근량의 평균은 33~ 37 정도가 평균이겠죠?


골격근량은 선천적으로 타고나기도 하지만 운동을 통해서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본인의 몸을 더 사용하지 않고, 자연스레 늙기 때문에 골격근 자체도 점점 줄어드는데요. 자신의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기 위해선 꼭 운동을 계속 해주셔야만 건강한 골격근, 뼈, 연골을 유지하실 수 있습니다.

골격근량 계산법

골격근량을 계산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인바디 검사
    인바디 검사는 본인의 인체의 성분(수분, 단백질, 지방, 골격근 등)의 수치와 비만 여부를 체크해주는 검사인데요. 여기서도 골격근량을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 근육량으로 골격근량 계산하기
    근육량으로만 측정하기에는 어렵지만 보통 평균으로 어림잡아서 계산할 수 있습니다.

계산방법은 근육량 X 0.577 입니다

예를 들어 근육량이 35KG라는 가정에 계산해보면 35 X 0.577 = 20.125 이것이 골격근량입니다.

  • 체중으로 골격근량 계산하기
    몸무게로도 대략적으로 평균값을 계산해볼 수 있는데요?

계산 방법은 체중 X 0.45 입니다.

예를 들어 체중이 70KG라는 가정에 계산해보면 70 X 0.45 = 31.5 이렇게 예측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인바디를 제외한 나머지 방법은 대략적인 평균값으로 생각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골격근량 증가시키는 방법

골격근량 증가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1. 운동입니다.
    그냥 운동이 아닌 근력운동을 해주셔야 하며, 유산소 운동과 병행하면서 하시면 체지방량은 줄면서 골격근량은 늘어 건강한 몸을 만드실 수 있습니다.

2. 단백질 섭취하기.
운동을 함에 있어 단백질을 섭취해주시지 않으면 근육을 회복 시킬 수 없어 근육의 증가가 많이 더딥니다. 그러니 꼭 운동을 하시면서 단백질을 섭취해주시면 근육증가에 매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삶은 계란이나 닭가슴살 그리고 건강보조식품인 프로틴이 대표적입니다.

본인의 신체는 본인이 챙겨야 합니다. 그러니 꼭 운동 열심히 하셔서 건강한 몸 유지 시키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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