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들 모바일 주민등록증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생소할 수도 있지만 최근 행정안전부에서 모바일 주민등록증 확인서비스를 시범운영하기로 했는데요.
이제 공항이나 여객터미널, 편의점 등에서 실물 주민등록증 없이도 스마트폰 속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로 신분확인기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사례로, 제주도 여행을 떠나려는 상황에서 탑승권만 챙기고 신분증을 집에 두고 나온 상황이라면, ‘정부24’앱을 실행시켜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를 통해 신분확인 후 탑승할 수 있다는 겁니다.

주민센터에서 서류를 떼거나 자격증서 및 서류를 접수할 때, 편의점 식당 등 성인인증을 요구할 때 공항이나 터미널에서 신분 확인이 필요할 때 계약 및 거래 시 신분 확인이 필요할 때 모두 휴대폰으로 가능하다는 이야기 입니다.

이렇듯 이제는 실물을 들고 다니지 않고도 스마트폰 하나로 인증이 가능하고, 신분을 확인할 수 있는 세상이 왔습니다.

행정안전부에선 어떻게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를 운영하는 지 알아보겠습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 알아보기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란?

행정안전부에서 6월 29일(수)부터 정부24 안드로이드 앱을 통해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 라는 것을 시범운행하기로 밝혔습니다.
실물 주민등록증이 없이 주민등록증에 수록된 사항(성명, 사진, 주민등록번호, 주소, 발행일, 주민등록기관)을 QR과 함께 스마트폰 화면에 표출해주고, 이의 진위를 확인하여 신분확인을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이는 실물 주민등록증과 동일한 효력을 가지고 있음을 알고계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서비스를 받기 위해선 필요한 것이 있습니다.

보안과 도용을 방지하기 위하여 위 본문과 같이 본인 명의의 휴대폰이여야 하며, 개인정보의 노출을 최소화 시켰고 도용 및 대여 위-변조 방지를 위하여 스마트폰 1대에서만 이용이 가능하며, 화면 캡쳐 차단과 일정 시간이 지나면 정보가 초기화 되는 기능을 갖추었습니다.
그리고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만든 사업으로 보안에 큰 비중을 두었다는 것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이용절차도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이용절차 확인하기

정부24 앱을 통해 서비스를 등록하고 확인할 때 앱에 들어가 비밀번호 및 생채인증을 한 후 확인만 시켜주면 됩니다.

서비스 등록 등 앱 관련하여 질문이 있으신 분들은 정부24콜센터나 행정안전부 주민과에 여쭤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0개의 댓글

답글 남기기

Avatar placeholder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