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사업장관리번호 조회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4대보험 등과 관련해 각종 신고서 작성 시 빠짐없이 알아두어야 할 사항 중 하나가 바로 사업장관리번호이기에 이를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미리 알아두면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어떻게 하면 이를 파악할 수 있는지 방법 별로 설명드리고 어떤 경우에 이 번호가 필요한지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업장관리번호 조회하기

사업장관리번호 조회는 근로복지공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좌측 중앙에 있는 민원/조회 서비스 선택 후 사업장관리번호 찾기를 택하면 되는데요. 각각 사업자용과 노동자용으로 구분됩니다.

조회를 위해서는 사업자명과 관할지역을 선택해야 하며, 사업장 이름은 일부만 입력해도 겹치는 검색 결과를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조회되는 결과를 통해 고용, 산재보험 상시 인원 수 등의 추가적인 정보 역시 파악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추가적인 이해가 필요하시다면 별도 안내를 참고해 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사업장관리번호 조회란?

개인이 주민등록번호를 통해 구별되듯이 사업체 역시 법적 등록이 완료된다면 관리번호를 획득하게 됩니다. 이는 4대보험 가입 후 공단을 통해 부여받는 방식인데요. 사업자등록 과정에서 부여되는 사업자등록번호와는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대개는 사업자등록번호 10자리에 4대보험 공통 코드를 더해 11자리로 구성되는 것이죠. 또한 이는 회사별로 1개의 고유번호만 갖는 것이 아니라 사업장 단위로 구분된다는 점 역시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추가적인 이해가 필요하시다면 별도 안내를 참고해 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사업장관리번호 조회하기

크게 두 가지 사업장관리번호 조회 방법이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먼저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해 이를 확인하는 방법부터 알아보겠습니다.

홈페이지 내 상단 메뉴 중 자주 찾는 민원서비스를 클릭합니다. 이어서 사업장 서비스 -> 사업장관리번호 조회 메뉴로 이동하면 되는데요. 여기서 회사 대표의 사업자 등록번호나 주민등록번호 등의 기본정보를 입력 후 아래 있는 검색 버튼을 선택해 관련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 때 확인되는 내용으로는 사업장관리번호와 사업장 명칭, 소재지 등이 있습니다.

사업장관리번호 조회하기

사업장관리번호 조회는 근로복지공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좌측 중앙에 있는 민원/조회 서비스 선택 후 사업장관리번호 찾기를 택하면 되는데요. 각각 사업자용과 노동자용으로 구분됩니다.

조회를 위해서는 사업자명과 관할지역을 선택해야 하며, 사업장 이름은 일부만 입력해도 겹치는 검색 결과를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조회되는 결과를 통해 고용, 산재보험 상시 인원 수 등의 추가적인 정보 역시 파악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추가적인 이해가 필요하시다면 별도 안내를 참고해 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사업장관리번호 조회가 필요한 경우

근로자 입장에서 어떤 경우에 사업장관리번호 조회가 필요할까요? 여러 상황에서 신청서류를 제출하는 과정에서 이를 기입해야 하는 때가 있는데요. 일반적으로는 두루누리 사회보험료 지원을 신청하거나 일자리 안정자금 및 가족 돌봄 휴가 확인서 제출 등의 경우가 대표적입니다.

이럴 때 신청서 양식을 보면 사업장관리번호를 기재해야 하는 항목이 있어서 오늘 알아본 조회 방법을 이용해 참고하면 되겠습니다.

오늘 일러드린 사업장관리번호 조회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요. 이 외에도 더 많은 방법이 있습니다. 근로자라면 회사에서 교부해주는 4대보험 고지서 상에 기재된 관리번호 확인이 가능하며, 이밖에도 공단에 직접 문의해 알아내는 방법도 있는 것이죠. 따라서 이 가운데 본인이 선택할 수 있는 가장 수월한 방법을 이용하면 편리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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