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를 비롯해 많은 것을 청년들의 마음을 옥죄이고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학업문제, 취업문제, 직장문제 등 많은 것들이 청년들을 괴롭히고 있는데요.

그러다보니 우리나라 청년층의 우울증 등 정신건강에 악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이런 청년들의 심적인 부분을 위로하기 위해 청년 마음건강 바우처라는 복지정책 사업이 진행되고 있는데요.

이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까요?

청년 마음건강 바우처란?

코로나 등 사회적 문제로 인한 우울증 등 정신적으로 힘든 청년들에게 1:1 맞춤형 심층상담을 지원해주는 복지 사업입니다.

우선순위가 정해져 있는데요.
1순위 – 자립준비청년
2순위 –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연계로 의뢰가 들어온 청년

이 우선순위를 확인하여 예산 내로 상담할 청년들을 선정하고 있습니다.

기본 맞춤형 상담 10회가 기준이지만 재판정 후 최대 12개월까지 진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지원대상은 어떻게 될까요?

지원대상

  • 만 19~39세 청년

다른 조건은 없습니다. 대한민국 청년 누구나 지원이 가능한 복지제도입니다.
소득도 재산도 학벌도 직업도 아무것도 보지 않는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인 것 같네요

이 모든 것이 무료이면 좋겠지만 소정의 비용이 있는데요. 비용부분을 한 번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지원금액 및 비용 확인

지원금액은 유형별로 나뉩니다.

  • A 유형 – 정부지원금 54,000원 본인부담금 6,000원 총비용 60,000원
  • B 유형 – 정부지원금 63,000원 본인부담금 7,000원 총비용 70,000원

A 유형의 해당하는 분들은 일반적으로 정신적문제를 겪고 있는 청년

b유형의 해당하는 분들은 아동 복지시설에서 만 18세가 되어 퇴소를 하게 되어 자립대상이 되었거나, 정신건강복지센터에 방문하시는 분들이 대상자가 됩니다.

B유형은 A유형보다 좀 더 전문적인 상담을 받게 된다고 하네요

그리고! 자립준비청년은 정부에서 본인부담금도 다 지원해준다니 이 점 꼭 알고계세요!

그럼 이제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신청방법

청년 마음 건강 바우처 사업은 아쉽게도 온라인 신청이 마련되있지 않습니다.
신청하시려면 주거지 읍,면,동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하셔서 신청해주셔야 됩니다!

하반기에는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접수를 가능캐 할 예정이라니 사이트 방문해보셔서 한 번 찾아보세요!

예산이 무제한이면 좋겠지만 예산이 빠르게 소진될 수 있으니 늦지 않게 신청하시는 것이 좋은 선택일 것 같습니다.

관련 문의가 필요하신 분들은
보건복지상담센터 129 <<< 여기에 전화하셔서 물어보시거나
아래 사이트를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0개의 댓글

답글 남기기

Avatar placeholder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