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대선 출구조사 결과 시간 보는 방법 2022

2022년 3월 9일 20대 대통령 선거가 진행됩니다. 이번 대선은 06시부터 18시까지 투표진행 후 18시 부터 19시30분까지 코로나 확진자 및 격리자들을 대상으로 추가적인 투표가 진행되는데요.

이번 20대 대선 투표가 마감되면 하나 둘 개표가 시작되죠.

지난 3월 4일~5일에 진행 된 사전투표의 사전투표율이 36.93%로 집계되면서 지금까지 진행되었던 사전투표 중 가장 높은 투표율을 보여줬습니다.

이번 출구조사는 오후 6시까지 진행된 사전투표를 기초로 진행되고 코로나 확진자 및 격리자의 조사는 진행되지 않기 때문에 실질적인 결과와는 차이가 발생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번 포스팅은 대선 출구조사 보는 방법언제 발표하는지? 간단히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선 출구조사 어디서?

지상파 방송 3사 KBS, SBS, MBC 에서 20대 대선 출구조사를 방송으로 진행하게 되고 19시 30분부터 결과 공개가 진행됩니다. 이번 진행에는 지상파 외에도 JTBC에서 별도의 출구조사를 진행해 같은 시간에 발표를 하게 됩니다.

출구 조사는 조사원이 투표소 50M 밖에서 대기를 하다가 투표를 끝내고 나오는 유권자에 조사를 하는 방식으로 진행이 됩니다. 공직선거법상 사전 투표에서는 출구 조사가 금지되 있습니다.

3월9일 대선 본투표는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진행되는 투표자들을 통해 출구조사를 진행합니다. 6시이후에 나오는 코로나 확진자와 격리자의 투표는 반영되지 않습니다.

출구조사 진행방법 및 정확도는?

대선 출구조사는 2002년 16대 대선을 기점으로 처음 도입이 됐으며 지금까지 대부분 출구조사의 결과가 선거의 결과로 이어지는 확률을 보여줄 정도로 높은 확률을 보여줬습니다.

지상파 방송국 3사와 JTBC의 의뢰를 받은 조사원이 투표를 하고 나오는 시민에게 5번째 유권자를 대상으로해서 누구에게 투표 했는지를 묻고, 그 답변을 통해 예상 득표율을 통계하는 방식 입니다.

방송사공동예측조사위원회(KEP)는 3곳의 조사기관 한국리서치, 코리아리서치, 입소스코리아에 출구조사가 의뢰됐고 조사원으로 투입되는 인원이 1,480명 입니다.

조사원들은 330개 투표소에 파견돼어서 약 8만5천명의 유권자들을 조사할 예정입니다.

JTBC는 글로벌리서치에 의뢰를 통해 별도로 출구조사를 진행하고 이번 대선은 특수한 사항이 있어서 지난 대선때 처럼 100% 적중하던 출구조사가 처음으로 틀리 수 있을것이라는 우려가 나왔습니다.

그 이유는 오후6시 이후에 투표를 진행하는 코로나 확진자와 격리자들은 조사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집계가 예정되는 표의 수만 해도 약10 ~ 20만 추산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본 개표는 언제부터?

20대 대선 결과는 오후 7시 30분 코로나 확진자, 격리자의 투표가 모두 끝나면 보관하고 있는 우편 투표함은 개표 참관인과 경찰의 감시를 통해 251개의 개표소로 이동을 하게 됩니다.

모든 투표함이 개표소에 도착하면 개표가 진행되고 개표는 오후 8시 10분 부터 시작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지만 사전투표때 부터 생겼던 혼선이 본 투표에서도 반복된다면 더 늦어질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이번 대선은 다음날인 10일 새벽이 돼서야 당선의 윤곽이 보일것으로 보입니다. 결과를 보기 위한 방송은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0개의 댓글

답글 남기기

Avatar placeholder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