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부터 육아휴직 급여가 대폭 인상됩니다.
그동안 육아휴직을 사용하는 부모들에게 경제적 부담이 큰 부분이었는데, 이제는 더 많은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되어 많은 변화가 기대되는데요.
그렇다면 2025년 육아휴직 급여 및 혜택은 어떻게 달라질지,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2025 육아휴직 급여 혜택 정보 확인하세요!

2025년 육아휴직 급여 인상

2025년부터 육아휴직 급여가 월 최대 250만 원으로 인상됩니다.

이전에는 육아휴직을 한 부모에게 통상임금의 80%를 지급하며, 월 150만 원이 상한선이었어요. 하지만 2025년부터는 첫 13개월 차에 월 250만 원, 46개월 차에는 200만 원, 그 이후에는 160만 원을 지급하게 됩니다.

또한 육아휴직을 나누어 사용할 수 있는 횟수가 2회에서 3회로 늘어나, 이제 최대 4번까지 휴직을 분할할 수 있게 되었어요.
부모는 더 유연하게 휴직을 계획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존에는 부모가 각자 최대 1년의 육아휴직을 사용할 수 있었지만, 새롭게 바뀐 제도에서는 부모가 각자 3개월 이상 육아휴직을 사용하면, 육아휴직 기간을 최대 1년 6개월로 연장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육아휴직급여의 25%를 복직 후 6개월 이상 근무하면 지급하는 ‘사후지급금’ 제도가 폐지되었어요. 이는 육아휴직 중 부모들의 소득 보장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변화한 것입니다.

2025 육아휴직 급여 인상 소식 외에도 2025년에는 다양한 육아휴직 혜택이 시행된다고 하는데요.
육아휴직지원금 남성 인센티브 신설, 기간 연장 등의 시행 정보는 아래 버튼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조직 내 업무분담 지원 혜택

직장 내 동료가 육아휴직을 사용할 때, 그로 인해 증가한 업무를 분담하는 직장 동료를 지원하는 제도가 도입되었습니다.
이 제도에 따라 육아휴직 중인 동료의 업무를 맡은 근로자에게는 월 20만 원의 인센티브가 지급됩니다.
지원 대상은 약 1만 9000명이며, 이를 위해 총 252억 원의 예산이 편성되었습니다.

또한, 대체인력지원금도 육아휴직을 포함하도록 확대되었으며, 지원 금액은 기존의 월 80만 원에서 최대 120만 원으로 인상되었습니다.
파견근로자를 활용할 경우에도 동일한 지원이 이루어질 예정인데요.
앞으로 육아휴직 신청할 때에 부담을 덜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아래버튼에서 동료업무 부담지원금 확대 정보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육아휴직 신청 방법 변경

이전에는 육아휴직을 사용하려면 근로자가 신청하고 사업주의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이로 인해 근로자들이 사업주의 반응을 걱정하며 육아휴직 신청을 주저하는 경우가 많고, 사업주가 승인 여부를 명확히 하지 않아 육아휴직을 사실상 사용할 수 없는 상황도 있습니다.

하지만 올해부터는 출산휴가를 신청할 때 육아휴직을 함께 신청할 수 있도록 하여 근로자들이 신청하는 데 드는 부담을 줄일 예정이라고 합니다.

아래 버튼을 통해서 2025년 육아휴직 출산휴가 통합신청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0개의 댓글

답글 남기기

Avatar placeholder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