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DSR 계산기 관련하여 자세히 알아보려 합니다.
우리가 살다보면 대출을 받게 될 때가 생기는데요. 예를 들면 집을 구할 때 대출을 받을 수도 있고 일반 보증금과 생활비가 부족하여 대출을 받을 수 있으며, 차량을 구매할 때 등 많은 생활에서 대출은 우리와 밀접한 관계에 놓여있습니다.
이럴 때에 우리나라는 무분별한 대출을 막기 위해 수익대비 대출액 비율을 관리하고 있는데요.
이것의 기준이 되는 것이 바로 DSR입니다.
오늘은 이 DSR 기준 및 계산기 사용방법 관련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DSR이 뭔가요?
DSR이란? 총부채 원리금 상환비율 이라고도 하며 대출을 받으려는 사람의 소득 대비 전체 금융 부채의 원리금 상환액 비율을 말하는 것으로, 연간 총부채 원리금 상한액을 연간 소득으로 나눠 산출한 것을 의미합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주택 담보 대출 뿐만 아니라 카드론 등 많은 대출규제들과 사회적 이슈들 및 코로나 장기화로 인하여 국민 평균 DSR이 올라간 상태입니다.
DSR이 올라간다는 것은 소득 대비 빌린 돈이 많다는 뜻인데요.
이렇게 소득 대비 빌린 돈이 많아지면 금리도 올라가며 대출을 받기도 쉽지 않아집니다.
DSR을 계산하고 관리해야만 올바른 금융생활을 할 수 있음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DSR 계산기 이용해보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DSR 계산 어떻게 확인해야 할까?
현재 우리나라는 2022년 1월부터 차주별 DSR이 조기 시행되었는데요. 대출액이 2억 원을 초과되는 경우 뿐만 아니라 규제지역에서의 6억 원 초과되는 주택 담보 대출을 받을 경우와 신용대출이 1억 원이 초과하는 경우 등 DSR 40%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DSR 40% 적용?
2022년 1월 부터 2억원이 넘는 대출을 이용할 경우 총 부채에 연간 원리금 상환 비율이 40%가 넘는다면 대출을 받을 수 없게 규제하고 있습니다.
올 7월부터는 1억 원이 넘는 금액도 받을 수 없게 규제하고 있습니다.
이렇다 보니 기준 금리의 지속적인 상승과 DSR 규제로 인해 많은 분들이 주거를 구입하는데 있어 많은 걸림이 생기고 있는데요.
앞으로 어떻게 DSR을 관리해야 하는 지 잘 체크하시고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DSR 계산하려면?
평균적인 DSR 계산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주택 담보 대출 연간 원리금 상환액 + 기타 모든 대출 연간 원리금 상환액)/연간소득
DSR을 계산하기 위해선 본인의 대출에 대해 잘 알고 계산하셔야 합니다.
만약 본인의 대출의 정보를 정확히 확인해보고 싶으신 분들은 올크레딧에서 확인이 가능하네요.
무료조회 해보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를 참고해보도록 하세요.
DSR 계산기
위에 내용들을 확인하셨다면 대출 내역과 모든 것들을 확인해야만 하지만 DSR 계산기를 이용하시게 되면 보다 쉽게 계산이 가능한데요.
아래에서 쉽게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