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티몬, 위메프 사태가 발생하면서 여러가지 파장이 확장되었는데요.
소비자는 환불, 판매자는 정산 등의 문제로 많은 분들이 힘들 나날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이번 시간에 현 사태 벌어진 이유와 위메프, 티몬 부도 상황 그리고 환불, 미정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위메프 티몬 부도 미정산 사태 해결방법은?

티몬, 위메프 사태 현황은?

티몬과 위메프에서 숙박권, 항공권, 물품 등을 구매한 고객들이 결제한 금액을 취소하거나 회수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하는데요.
판매자 역시 5월분의 대금을 정산받지 못하고 있어, 판매자와 소비자의 피해액은 점점 늘어날 것이라고 보여 집니다. 

다양한 피해사례가 있지만 소비자 중에서는 여행상품을 구매한 소비자들이 큰 피해를 입었는데요.
항공권과 숙박권 같은 여행상품을 구매한 소비자들은 결제한 금액을 환불받지 못하거나, 상품이 취소되는 불상사를 겪고 있는 상황인데요. 
항공권을 구매한 한 소비자는 출발 하루 전날 항공권이 취소되었다는 통보를 받고, 공항에서 신용카드로 높은 가격에 다시 표를 구매해야 하는 일을 겪은 피해도 있다고 합니다. 

티몬, 위메프 부도 위기?

티몬과 위메프의 부도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인데요.
큐텐그룹의 무리한 확장과 티몬, 위메프의 적자 폭 확대는 물론 이번에 발생한 정산 지연 이슈로 인해 해결해야 할 금액이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우선 현 상황을 알기 위해 배경 상황부터 살펴보겠습니다.
티몬은 2022년에 큐텐그룹에 인수되었으며, 이후 위메프와 AK몰도 인수하면서 사업을 확장했으나, 이러한 확장이 오히려 티몬의 재정적 부담을 가중시켜 정산 지연 사태로 이어졌습니다. 
아직 위메프 티몬 부도가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PG사 신용카드 결제 취소 중단, 선결제 상품권 환불 등 사태 수습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환불 현황은?

현재, 티몬의 환불 절차는 매우 복잡하고 불확실한 상황인데요.
해당 사항에 대해 어떠한 공지가 없는 상황입니다.
많은 소비자가 환불을 요청하고 있지만, 신용카드 결제 대행업체인 PG사들이 결제 승인과 취소를 중단하면서 환불이 지연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소비자들은 티몬, 위메프에 법적 대응을 하거나, 본사를 직접 방문하는 등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지만 신용카드 결제 취소 등 실질적인 환불이 이루어지기엔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미정산 현황은?

소비자 뿐만 아니라 판매자 역시 큰 피해를 보고 있는 상황입니다.

티몬, 위메프 판매 대금의 정산 주기는 최대 2달이라고 하는데요, 이달 미정산된 정산금은 5월 판매분이라고 하는데요. 6~7월 판매대금 정산도 불확실한 상황이라 앞으로 자금난은 악화될 것으로 우려되는 상황이라 합니다. 

판매자의 피해상황은 정확하게 추산하기 어렵지만 최소 2천만원에서 많게는 70억 원까지 미정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 티몬, 위메프 미정산 문제로 위메프 공동대표는 정산금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지만, 신용카드 결제 취소 및 환불을 위해 판매자들은 집단 소송을 추진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데요.

티몬, 위메프 사태로 인해 피해를 입은 소비자 및 판매자 분들은 아래 버튼을 통해서 피해 현황을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대응 방법은? 

현재 위메프 티몬 부도 위기로 인한 티몬, 위메프 정산 지연 및 환불 사태로 인해 소비자 및 판매자는 법적 대응을 고려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현실적으로 민사소송을 진행할 시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소액일 경우에는 소송 비용이 더 많이 들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법적 대응을 하는 것보다는 한국 소비자원에서 피해 구제를 받는 것도 해결할 수 있는 한 방법이 될 것입니다.

피해 구제를 신청하기 전에는 상담이력이 있어야 신청이 가능하다고 하니 고객센터를 통해 상담 진행 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한국 소비자원 고객센터 번호는 1372입니다. 

이후, 한국 소비자원에서 피해 구제 접수 신청하시려면 아래 버튼을 눌러주세요.


현재 티몬 위메프 미정산 및 환불 지연 문제가 확산되자 대통령실과 정부가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뿐만 아니라 공정거래위원회에서도 소비자 보호조치와 피해자 구제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상황이라 조금 더 현 사태를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아직 고객 센터의 응대가 이루어지고 있으니 피해에 대한 증명자료를 준비하시고 쇼핑몰 고객센터, 한국 소비자원 민원신청 등 할 수 있는 조치는 다 하셔야 할 것입니다.

물론, 홀로 이 모든 상황을 준비하는 것은 쉽지 않으실 것인데요.
아래 버튼의 피해자모임 오픈 카톡방에서 피해 상황 및 정보 공유를 통해 미정산, 신용카드 결제 최소, 환불 문제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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