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휴대폰으로 대부분의 카드가 가능하여 지갑을 들고 다니지 않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카드와 달리 신분증은 휴대하여야 하여 어쩔 수 없이 지갑을 챙길 수 밖에 없는데요.

특히 운전하는 분이라면 운전면허증때문에 카드 지갑을 챙길 수 밖에 없을 거 같아요.
하지만 분실위험과 거추장스러워 지갑을 소지하는 데 불편을 느끼는 분들이 있으실텐데요.
작년 2022년부터 이러한 불편을 해소해주는 운전면허증 모바일 갱신 발급이 가능해졌다고 합니다.

운전면허증 모바일 갱신 발급 방법은?

운전면허증 모바일하려면 신규 발급으로

이전에 소지하고 있던 운전면허증을 바로 모바일 면허증으로 사용할 수 있는 지 궁금하실텐데요. 안타깝게도 바로 이용이 가능하지 않습니다.

운전면허증 모바일 갱신 또는 재발급을 하여야 가능하다고 합니다.
모바일로 발급받는 다면 운전면허증을 따로 소지할 필요 없이 간편하게 스마트폰으로 접속하면 되고, 실물 면허증과 같이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증 모바일 갱신, 발급 신청 방법은?

모바일로 발급받기 위해서는 직접 경찰서 혹은 운전면허시험장에 방문하는 방법도 있지만 인터넷으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만약 적성 기간이 남았다면 면허증 갱신도 온라인에서 가능하니 운전면허증 모바일 갱신 발급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모바일로 발급받기 위해서는 어플 등록이 가능하도록 모바일 운전면허증 IC를 꼭 신청해야 합니다. IC신청할 때는 추가요금으로 5,000원을 지불해야 하다고 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시 주의사항

운전면허증 모바일 갱신 또는 재발급을 할 때에는 신분증과 증명사진이 필요한 경우가 있는데요. 이 때 증명사진은 지금으로부터 6개월 내로 촬영한 사진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만약 6개월 내의 사진이 아니더라도 현재 모습과 유사한 사진을 제출해야 합니다.

가지고 다니는 운전면허증은 약간의 보정을 한다고 해도 본인확인이 되면 큰 문제가 아니지만,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핸드폰 카메라를 이용하여 본인 확인하기 때문에 면허증상의 사질과 현재 모습에 차이가 있다면 등록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운전면허증 모바일 갱신 하려면?

요즘은 모바일로도 갱신이 가능하여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면허증을 수령하기 위해서는 운전면허시험장 혹은 경찰서에 방문해야 합니다.
미리 모바일로 신청을 했다면 특별한 절차없이 바로 수령할 수 있습니다.

만약 갱신된 면허증이 당일 필요하다면 운전면허장으로 신청해야 하고, 발급이 조금 늦어도 괜찮다면 경찰서로 신청하면 대략 2주 이후 방문하여 수령할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증 모바일 발급 등록하려면

운전면허증 모바일 IC를 발급받으셨다면, <모바일 신분증>이란 어플을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본인인증을 한 후 6자리 비밀번호를 등록합니다. 스마트폰 기종에 따라 지문 혹은 Face ID 등 생체인식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본인인증을 마쳤다면 IC칩이 있는 면허증을 준비합니다. 그리고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받기를 눌러 스캔화면을 준비합니다.
IC인식이 되도록 스마트폰 뒷면 상단 쪽에 면허증을 대줍니다. 마지막으로 면허증과 동일인인지 확인하기 위해 안면인증을 하면 절차가 완료 됩니다.
안면인증 할 때 인증이 잘 되지 않는다면 최대한 밝은 곳에서 진행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안면인증 순서는 정면, 오른쪽, 왼쪽, 정면 순이며 총 다섯 차례 인증이 진행됩니다.
혼자 진행하시기 어려운 분들은 안내데스크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외 모바일 운전면허증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은 분, 2020년 이후 개편된 운전면허증에 대해 궁금한 분들은 아래 버튼을 참고해 주세요.


0개의 댓글

답글 남기기

Avatar placeholder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