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정부에서는 전세사기를 막기 위해 신분확인 강화, 전입신고 절차개선 등을 시행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전세사기를 막기 위한 개선방안 대책 중 하나인 전입신고 통보서비스 개선 내용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미리 확인하셔서 전세사기 피해를 막기를 바라며 포스팅 시작하겠습니다.

전입신고 통보서비스 신청하려면!

전입신고 통보서비스란?

우선 전입 신고 통보서비스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2020년 12월에 도입된 서비스로, 자신이 살고 있는 거주지에 타인이 전입했다는 것 혹은 자신의 세대주 지위가 변경되었다는 사실 등을 세대주 등이 문자로 통보 받을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개선된 전입신고 통보서비스는?

이전과 다르게 전입자 성명 없이 세대주 만으로 서명만으로 신고할 수 있다는 점을 개선할 수 있고, 전입자의 확인이 없이 전 세대주가 확인하는 것만으로 전입신고를 할 수 없게 됩니다.
그리고 앞으로는 세대주가 아니더라도 누구든지 자신의 주소가 변경된 사실을 안내 받을 수있는 주소 변경 사실 통보서비스도 신설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 제도는 본인도 모르게 다른 곳으로 전입신고가 되어 피해를 보는 상황을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여러가지 방면으로 전입신고 통보서비스가 개선되었는데요.
2023년 4월 입법예고를 진행했지만 정확한 시행날짜는 나오지 않았다고 합니다.

더 자세한 전입 신고 통보서비스 개선사항 확인하려면 아래 버튼에서 확인해주세요.

전입신고 통보서비스 신청 방법은?

기존의 통보서비스에 “내 주민등록지가 변경되었다는 사실 통보”가 추가된 개선 전입신고 통보서비스 신청하기 위해서는 방법이 두가지가 있는데요.
만약 이미 전입신고를 마쳤다면 통보서비스 신청서를 별도로 작성해야 하며, 그렇지 않은 경우엔 전입신고와 동시에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전입신고 통보 서비스 인터넷에서 신청하기 위해서는 정부 24에서 필요로 하는 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필요한 서류를 첨부해야 하는데요. 서류에는 세대주, 소유자, 임대인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들이 필요합니다.
전입 신고 통보서비스 신청이 필요한 분들은 아래 버튼을 눌러주세요.

오늘 이렇게 개선된 전입신고 통보서비스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전입신고 통보서비스 외에도 사전에 다른 전세사기 방지 정책 확인하셔서 원치 않은 피해 받지 않길 바랍니다.


0개의 댓글

답글 남기기

Avatar placeholder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