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요양기관 본인 확인 강화 제도가 오는 5월부터 시행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현재는 주민번호 등을 물어보는 정도로 본인 확인이 이뤄지지만, 앞으로는 건강보험 자격확인이 좀 더 강화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에 따라 의료 진찰을 받을 때에는 신분증 또는 건강보험증을 지참해야 한다는 점을 유의해야 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관련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면서,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 받는 방법에 대해서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양기관 본인 확인 강화제도,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 방법은?

요양기관(병,의원) 본인 확인 강화 이유는?

본인 확인 절차를 강화하는 이유는 보건복지부가 건강보험 자격이 없는 사람들이 다른 사람의 건강보험증을 빌려 혜택을 받는 부정수급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실제로 건강보험증을 대여하거나 도용하여 혜택을 받는 사례는 2023년에만 약 4만 건에 달했다고 합니다.

요양기관 신분증 확인은 언제부터?

5월 20일부터 병원에서 건강보험 혜택을 적용받으려면 신분증이나 건강보험증을 반드시 지참해야 합니다.
이와 함께 운전면허증, 여권, 외국인등록증과 같은 신분증 뿐만 아니라 모바일건강보험증 또는 신분증이나 네이버, 카카오 등과 같은 본인 확인 수단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사례에서는 본인 확인이 예외적으로 적용되어 지참 의무가 면제되는데요
아래 버튼을 통해서 병원 신분증 예외 사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요양기관 보인확인 강화제도 위반 시 과태료는?

본인 확인 절차를 위반한 요양병원은 과태료를 부과받게 되는데요.
1차 위반 시에는 30만원, 2차 위반 시에는 60만원, 그리고 3차 이상 위반 시에는 100만원의 과태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 방법은?

매번 신분증을 갖고 다니는 것이 번거로울 텐데요. 그러나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제공하는 모바일 건강보험증 앱을 통해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먼저, 모바일 건강보험증 앱을 검색하여 다운로드하고 설치합니다. 그런 다음 본인인증을 위해 적절한 수단을 선택하고 인증을 진행합니다. 비밀번호를 설정하거나 생체인증을 등록하시면 됩니다. 

아래 버튼을 통해서 빠르게 모바일건강보험증 발급 받아보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모바일 건강보험증 외에도 THE 건강보험 앱의 건강보험증도 인증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앱 내에서 건강보험증을 확인하거나 자격, 본인확인 QR코드를 제시하면 병원에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버튼에서 THE 건강보험 빠르게 발급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5월 20일 이후, 병원이나 약국을 방문하실 때에는 신분증을 반드시 지참하셔야 합니다. 이를 미리 챙기시어 조금 더 편리한 이용을 기대해봅니다. 또한, 모바일로 발급된 건강보험증도 미리 준비하여 이용하시면 더욱 편리하게 병원 및 약국을 이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더욱 상세한 내용은 건강보험공단에서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아래버튼을 통해서 요양기관 본인 확인 강화제도에 대한 상세한 내용 확인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0개의 댓글

답글 남기기

Avatar placeholder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