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실업급여에 대해서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 텐데요.
실업급여는 일정 기준이 충족한 후 실업을 하게 될 때, 일정급여를 받는 것을 말하는데요.
급여를 받을 수 있는 실업급여 구직활동 인정범위와 수급조건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업급여 구직활동 알아보기
실업급여
실업급여는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근로자가 일자리를 잃은 경우, 재취업을 위한 활동을 하는 동안 소정의 급여를 제공하는 제도인데요.
실직 상황에서 생계 불안을 완화하고 안정적인 생활을 유지하도록 지원합니다.
이를 위해 구직활동 및 취업 촉진 수당 등으로 지원이 이루어지며, 이를 통해 실업 상태에서의 경제적 어려움을 최소화하고 재취업을 돕는 것이 목표입니다.
실업급여 부정수급 유형
실업급여 구직활동을 알아보기 전, 부정수급 유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수급자격을 신청할 때에 실업급여 부정수급 유형은 이직 사유를 허위로 기재한 경우, 피보험자격 취득 및 상실을 허위로 신고한 경우, 취업상태임에도 실업상태라고 신고한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실업인정할 때 부정수급 유형은 취업사실을 고하지 않은 채 실업인정을 받는 경우가 있으며 재취업 구직활동여부를 허위로 신고한 경우도 해당됩니다.
불미스러운 일에 엮이지 않도록 아래를 통해 실업급여 부정수급 유형 자세히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실업급여 구직활동 가능 요건
우선 실업급여를 받기 위한 조건 중 하나는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일자리 상실 후에 일정한 기간 동안 이 가입을 유지해야 합니다.
정당한 이유로 퇴직한 경우(정리해고, 계약 만료, 권고사직, 정년퇴직 등)에 실업급여를 신청할 수 있는데요.
이 신청은 퇴직일 다음 날부터 1년 내에 이루어져야 합니다.
재취업 의사가 있어야 하고, 일 할 수 있는 능력은 있는데 사정상 실업 상태에 놓인 경우가 해당합니다.
그러나 신청만 하고 구직활동을 게을리한다면 실업급여는 지급되지 않습니다. 실업급여 수급자는 구직활동을 적극적으로 수행해야 합니다. 그리고 지급 기간은 90일부터 270일까지인데, 이 기간을 초과해도 안정한 일자리를 찾지 못한 경우 추가 신청을 통해 더 긴 기간 동안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 버튼을 통해서 더욱 상세한 실업급여 수급조건 확인하세요.
실업급여 구직활동
구직활동은 구직 활동과 구직 외 활동으로 나뉘어지는데요.
구직 활동 –구인 기업의 채용 활동, 자영업 준비 ,오프라인 채용 활동, 채용 관련 행사 참여하기 등
구직 외 활동 – 직무 훈련 및 직무 시설 교육, 직업적성검사, 사회봉사활동, 고용센터 취업 교육 수강 활동 등
위 활동을 진행하면 구직활동으로 인정됩니다.
아래 버튼을 통해서 실업급여 구직활동, 온라인 구직활동 범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실업급여 구직활동 신청
그럼, 구직활동 신청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가장 먼저 워크넷 홈페이지를 통해 구직 등록을 신청하고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교육을 수강해야 합니다.
그리고 온라인 혹은 관할 고용센터를 통해 수급 자격 인정 신청을 해야 하며, 구직활동과 매 1~4주 고용센터 방문을 통해 지속적으로 실업급여 신청 진행하면 수급 자격이 인정되어 구직급여 받는 것이 가능합니다.
아래버튼을 통해서 구직등록 및 온라인교육 수강으로 인정받는 실업급여 구직활동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오늘 이렇게 실업급여 구직활동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실업급여는 실업 상태에서의 경제적 어려움을 완화하고 재취업을 지원하는 중요한 제도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제도와 절차를 이해하고 신청하고 구직활동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 중요하니 실업급여 제도를 통해서 원하시는 곳에 취업 성공하길 바랍니다.
0개의 댓글